수업성찰일기/모이자 떠들자 수업하자

NIE수업을 아이들과 함께 재구성하다

복남진우 2016. 3. 15. 11:22


아이들과 함께 첫 NIE수업을 했어요.


'왜? 우리가 NIE수업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먼저, 아이들에게 물었어요. "왜? 우리가 이 수업을 하는 걸까?"

아이들의 다양한 대답이 나왔어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왜 우리가 NIE수업을 하는지에 대하여 설명했어요.


- 신문과 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매체로서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고, 그 기능과 역할을 생각해보면서 관련되 정보와 지식을 고양할 수 있다.

- 매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직접 신문기자의 역할과 생활을 통해 언론인의 직업세계를 이해하면서, 더나아가 개인의 관심사나 진로 및 직업에 대해 인터뷰를 한다거나, 테마 신문을 만들면서 스스로의 진로적성에 대해 유의미한 정보를 습득하고 깊이 있게 성찰할 수 있게 된다.

-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선별하고, 생산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활용능력과 비판적 사고능력, 그리고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 사회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볼 수 있게 된다.


그런다음 아이들에게 수업 재구성에 대한 다음과 같은 아이디어를 얻었어요.


- 주제신문만들기 (인터뷰활동, 품평회 포함)

- NIE일기 작성하기 (관심주제, 진로, 느낌과 욕구, 성품, 사회이슈)

- 사회이슈에 대한 "썰전" (발제자 정하기, 그 발젠에 대한 토론)


수업 후에 아이들이 NIE수업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것 같아, 저 또한 행복해지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