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연구분야/기독교세계관교육

삶을 변화시키는 크리스천 티칭의 원리

복남진우 2016. 5. 20. 13:27


 하나님의 말씀이 정확하고 적실하게 가르쳐질 때 사람들의 마음에 부흥이 일어난다는 것.

(느헤미야 8장 1-9절)


<< 하나님이 쓰셨던 대표적인 열두 가지 티칭 방법>>


1. 드라마

- 성경 그 자체가 하나님의 창조 드라마, 구원의 드라마, 역사의 드라마를 보는 것 같다.


2. 시청각

- 제사제도를 보면 죄가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하나님이 얼마나 죄를 미워하시는지, 그러면서도 하나님은 얼마나 자비하신지, 나 대신 짐승을 죽여서라도 얼마나 나를 용서하고 싶어하시는지, 대신해 죽은 송아지에게 내가 얼마나 큰 빚을 지고 있는지, 이스라엘 백성들은 제사를 드릴 때마다 죄는 멀어지고 하나님과는 가까워지는 놀라운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3. 토론 혹은 교차질의

- 하나님은 토론의 명장이시다.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한 채 의심하고 대꾸하고 반역하는 백성들과 끊임없이 토론의 장을 여셨다. 대표적인 것이 아브라함과 하나님과의 토론이다. 조카 롯이 사는 소돔성이 하나니므이 심판을 받게 되었을 때, 아브라함은 하나님과 마주 앉아 포기하지 않는 토론을 벌였다. 그래서 결국 의인 50명으로 시작된 아브라함과 하나님의 토론은 10명으로 줄어들 때 까지 계속되었고, 아브라함이 이 토론을 통햇 배웠을 평생의 레슨이 어떤 것이었을지 생각하기란 어렵지 않은 것 같다. 결국, 여기서 배우게 되는 교훈은 하나님은 전능자이시지만, 우리의 말에도 경청하신다는 점이다.


4. 스토리 텔링

- 예수님의 비유들이 대표적이다. 개념을 그림으로 바꾸는 변환 기술을 사용하셨다. 개념은 이해되지만, 그림은 마음에 새겨진다. 다윗의 잘못을 지적했던 나단선지자의 티칭기술이 바로 스토리 텔링이었다. (삼하 12:1-4)


5.미술

- 모든 미술의 원조는 하나님이시다. 그분이 모든 미술의 원자재인 빛을 만드셨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에게 보여주시며 창세기 15장 5절에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라고 말씀하셨던 장면을 그려봐라


6.음악

- 하나님은 소리를 만드셨다. 음악은 하나님의 아름다움과 질서와 조화를 보여주는 또 하나의 교과서다. 찬양은 진리를 기억하고 내면화하고 개인화하는 탁월한 교수방법이다.


7. 공작

- 십계명 돌 판, 성막을 공작하는 일, 노아의 방주 등등 그 재로와 색깔과 크기와 모양을 다 하나님이 디자인하셨다. 이 모든 것에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느끼고 생각하고 기억하고 전달하게 하시려는 의도가 있었을 것이다.


8. 대화

- 대화는 가장 인격적이고, 개인적이며, 마음을 여는 가장 힘이 강한 교수방법이다. 성경의 표현을 보면, "예수께서 이르시되"라는 표현이다. 예수님은 이렇게 우리들에게 대화를 시도하셨다.


9. 강의

- 바울의 주된 전도방식이기도 하고, 교사의 역량과 기술에 따라 가장 세련되고 효과적일 수도 있지만, 또 가장 어려운 티칭 방법이기도 하다. 교사가 주도하기 때문에 여하튼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되기 때문이다. 교사의 일방적인 전달은 학생의 흥미돠 동기를 잃어버리기 쉽다는 것은 여러 논문의 근거를 봐서도 알 수 있다. 하지만 강의가 무조건 나쁜것은 아니라고 본다. 어떤 주제에 대한 큰 그림을 잡는 데는 강의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고 생각한다. 예수님도 자주 많은 무리 앞에서 강의하셨다. 짧은 시간에 적은 노력으로 많은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에는 강의를 따라올만한 교수방법이 없는 것 같다.


10. 현장학습

- 예수님이 3년 동안 가르침을 베푸신 주된 장소는 강의실이 아니었다. 물론 회당과 성전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예수님은 주어진 삶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현장 견학 수업이 많았다. 제자들이 변화되는 지점도 회당과 성전이 아니라 그들의 삶의 현장이었다. 중국속담에 이런 말이 있다. "백 권의 책을 읽는 것보다 한번의 여행을 하는 것이 낫다." 여행과 같은 현장 학습을 통해 우리는 삶에 실제적으로 적용되는 많은 지혜를 배우게 된다.


11. 시뮬레이션

- 하나님이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신 대표적인 예가 유월절과 장막절이다. 다시 재현되지 않을 과거의 역사를 현재의 모형을 통해 경험담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배우는 것이다. 유대인들은 유월절마다 쓴 나물을 먹고, 누룩 없는 빵을 씹되, 옷을 입고 띠를 띠고 선 채 급히 먹으면서 이집트의 고된 노예생활에서 자신들을 탈출시킨 하나님의 스토리를 자자손손 전달 할 수 있었고, 장막절에는 골목이나 옥상에 얼기설기 나뭇가지로 거처를 만들고 그 안에서 불편하게 지내면서 그들이 어떻게 40년 광야생활을 했는지,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어떤 것이었는지, 하나님이 공급이 무엇이었는지, 백성들의 불신과 불순종이 얼마나 무서운 결과를 가져왔는지 자자손손 나누며 상기하는 교육의 기회로 삼았다.


12. 실물 교육

- 예수님은 이 세상 만물을 교육 도구로 사용하시며 실물을 통해 그분의 진리를 가르치셨다. 골로새서 1장 16-17절 말씀을 보라. 만물을 통해 예수님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실물교육의 핵심은 성육신 하신 예수님이시다.


<<하나님의 교수법 원리의 특성, 브루스 월킨슨>>


1. 하나님의 가르침은 기억되게 한다.

2. 하나님의 가르침은 예측이 불가능하다.

3. 하나님의 가르침은 시각적이다.

4. 하나님의 가르침은 독특하다.

5. 하나님의 가르침은 다감각적이다.

6. 하나님의 가르침은 사로잡는다.

7. 하나님의 가르침은 성육신적이다.


<<예술과 같은 티칭을 위한 요령>>


1. 내용을 생각하라

2. 학생들의 필요를 생각하라

3. 자신의 티칭 목표를 생각하라

4. 교사 자신을 생각하라

5. 환경을 생각하라

6. 성령님의 인도를 따르라


<<삶을 변화시키는 티칭의 10가지 원리>>


1. 수업전에 : 엄마의 원리, 엿의 원리

2. 수업을 시작할 때 : 마술사의 원리, 낚시의 원리

3. 수업중에 : 술래잡기의 원리, 물음표의 원리, 연날리기의 원리

4. 수업마무리에 : 작살의 원리, 연고의 원리

5. 수업후에 : 멘토의 원리




- 출처 : 크리스천 티칭, 양승헌지음, 디모데출판, 201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