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더하는디베이트/디베이트 수업 이렇게 해봤어요

주혁반 디베이트 수업 03. 기독교 세계관으로 사고하기, 리서치활동 계획하기

복남진우 2018. 8. 30. 16:12

1. 기독교 세계관으로 사고하기

- 왜? 하나님께서는 방학과제를 만드셨을까? 방학이라는 쉼, 과제라는 일을 주셔서 쉼과 일이 균형있기를 바라셨을 것이다.
- 우리는 무엇을 잘못한 일은 뭘까? 하지만 우리는 쉼과 일의 균형을 맞추지 못한다. 쉼이 너무 과하다보며 나태해지고, 일을 너무 많이 하다보면 일중독이 되어 버린다. 일중독에 대해 깊이 묵상하다 보면, 나없으면 안된다는 탐욕에서 오는 것임을 발견하게 된다.
- 만약 예수님이라면? 사역과 쉼을 균형있게 하셨을 것 같다.
-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과제를 성실하게 쉬는 것, 방학동안 즐겁게 노는 것
- 지속적으로 그 일들을 하면 어떤 결과들을 예측할 수 있을까? 균형있게 방학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진리안에서 자유한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몸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우리가 기도해야 할 것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해보자. 방학과제를 없애는 일은 우리가 할 수 없다. 그렇다면, 즐겁게 과제를 수행하는 방법을 찾도록 구해야 할 것 같다.

2. 리서치활동 계획하기

- 먼저 찬성/반대 이유를 정한다.
- 그 이유에 대해 근거들을 상상해 본다. 그런다음, 그 근거를 어떻게 찾을지 두레별로 토의해 본다.
- 결정된 리서치 방법들을 교재에 적고, 누가 할지?에 대해 역할을 정한다.

느낀점 : 여전히 아이들은 리서치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었고,또한 아이들의 역량에 따라 다름을 느낄 수 있었다. 나에게 있어 과제가 생긴것 같다. 역량의 차이가 있는 아이들을 어떻게 하나됨을 이뤄 적극적은 참여자로 변화시킬지 여전히 나에게는 과제이다. 그래도, 리더들이 부담은 되지만 열심히 해줘서 고맙다.